비상교육 "수능 과학탐구, EBS 체감 연계도 낮았을 것"

강인귀 기자2019.11.15 10:53
기사공유
비상교육이 11월14일 실시된 2020학년도 수학능력 시험 4교시 과학탐구 영역에 대한 분석 결과를 발표했다.

비상교육은 이번 수능 과학탐구 영역이 2019 수능과 비슷한 수준이라고 분석했다. 전반적으로는 2019 수능과 비슷하게 개념을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으며, 자료 해석 능력을 갖추고 있어야 해결할 수 있는 문항이 주로 출제되었다. 기출 시험에서 다루어졌던 제재 위주로 출제되었고, 유사한 형태의 문항과 자료를 변형한 문항도 출제되었다.

전체 문항 중 70% 정도가 EBS 교재와 연계되어 출제되었지만 문항 구성 요소 중 일부만 차용 또는 변형하거나 개념 연계로 출제된 문항들도 있어 수험생들이 실제로 체감하는 연계 정도는 이보다는 낮았을 수 있다.

한편 과목별 고난도 문항은 다음과 같다.

[물리Ⅰ] 19번 : 역학적 평형에 대한 이해를 묻는 문항이다. 각 막대의 돌림힘의 평형과 힘의 평형 관계를 이용할 수 있어야 한다.
[물리Ⅱ] 20번 : 열역학 법칙에 대한 이해를 묻는 문항이다. 진공 상태에서 용수철에 저장된 탄성 에너지와 열에너지의 관계를 이용할 수 있어야 한다.
[화학Ⅰ] 20번 : 금속의 산화 환원 반응에 대한 이해를 묻는 문항이다. 넣어 준 금속의 총 질량에 따른 비커 속에 존재하는 금속의 총 몰수와 양이온의 총 몰수 자료를 해석할 수 있어야 한다.
[화학Ⅱ] 20번 : 반응 속도에 대한 이해를 묻는 문항이다. 주어진 반응식과 시간에 따른 반응물의 몰분율 자료를 연관 지어 해석할 수 있어야 한다.
[생명 과학Ⅰ] 19번 : 자료를 분석하여 염색체 비분리가 일어난 후 형성된 정자의 유전자형을 파악하고 가족 구성원의 유전자형을 파악하는 문항이다. 다인자 유전과 염색체 비분리를 함께 묻고 있는 고난도 문제로 6월 모의평가 10번을 응용한 문항이다.
[생명 과학Ⅱ] 16번 : 중합 효소 연쇄 반응에 대한 문항으로 수소 결합 총 개수와 특정 염기의 개수를 파악하여 프라이머를 유추해야 하며, 논리적 사고 능력을 평가하는 문항이다.
[지구 과학Ⅰ] 20번 : 천체의 좌표계에 대한 이해를 묻는 문항이다. 천체의 좌표계의 종류와 해석 방법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어야 한다.
[지구 과학Ⅱ] 19번 : 지형류 평형에 대한 이해를 묻는 문항이다. 주어진 밀도와 경사 및 지형류의 유속을 이용하여 수압 경도력을 비교할 수 있어야 하며, 이를 다른 질문의 해석에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
  • 0 %
  • 0%

<저작권자 © ‘재테크 경제주간지’ 머니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보도자료 및 기사 제보 (mrm97@mt.co.kr)>

목록

커버스토리

하이하이 매거진 소개 및 정기구독

청소년
진로 및 취업 전문 매거진
매거진소개(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