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상교육, 초등학교 '미래형 주제중심 교과서' 개발… 창의융합 수업 지원

강인귀 기자2019.04.15 07:49
기사공유
비상교육이 미래 인재 양성과 학교 현장의 융합 수업 연구를 지원하기 위해 경기 모당초등학교 교사들과 함께 ‘주제중심 교과서’를 개발했다고 15일 밝혔다.

주제중심 교과서란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추구하는 창의 융합형 인재 양성과 행복한 배움을 위해 하나의 주제를 중심으로 여러 교과를 통합, 교사가 자율적으로 수업할 수 있게 개발된 미래형 교과서이다.

초등학교 1학년부터 6학년까지 학년별로 정해진 주제를 깊이 있게 배우면서 학생 스스로 자신만의 해답을 찾고, 그 과정에서 자신을 성찰하도록 이끄는 게 교과서의 핵심이다.

주제중심 교과서는 1~5학년 각 1종과 6학년 2종 등 총 7종으로 개발됐다.

학년별 주제는 1학년 우리나라 시간 여행, 2학년 가족은 안아 주는 거야, 3학년 옛날 사람들은 어떻게 살았을까?, 4학년 푸른 세상을 만들어요, 5학년 사랑을 파는 회사, 6학년 자연과 함께하는 우리·응답하라 지구별이며, 큰 주제와 이어진 작은 주제별로 학습 활동을 하게 된다.

각 주제 학습 활동은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성취기준을 충족할 수 있도록 개발됐고, 각 활동별로 여러 교과가 융합돼 있다.

비상교육은 지난해 경기도 고양시의 모당초등학교와 ‘현장 선생님들이 만드는 미래형 주제중심 교과서’ 연구를 위한 MOU를 맺고 개발 과정을 지원해왔다. 주제중심 교과서는 해당 연구의 결과물로써 실제 모당초등학교 수업에 쓰일 예정이다.

최대찬 비상교육 출판부문 대표는 “초중고 교과서를 발행하는 비상교육이 교육과정이 지향하는 미래 인재 양성과 창의적인 수업에 도움이 되는 새로운 형태의 교과서 개발에 참여하게 돼 기쁘다”며 “앞으로도 학교 현장과 활발히 소통하면서 행복한 배움을 담는 교과서, 미래형 교실 수업의 방향을 제시하는 교과서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0%
  • 0%

<저작권자 © ‘재테크 경제주간지’ 머니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보도자료 및 기사 제보 (mrm97@mt.co.kr)>

목록

커버스토리

하이하이 매거진 소개 및 정기구독

청소년
진로 및 취업 전문 매거진
매거진소개(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