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강 업계, 자기주도학습 위한 훈련·복습 프로그램 잇달아 선봬

강인귀 기자2018.10.28 00:46
기사공유
인터넷 강의 업계가 학생들의 자기주도학습을 돕는 신개념 훈련, 복습 기능을 제공하고 있어 눈길을 끈다.

인터넷 강의는 모바일, 웹 등 온라인으로 언제 어디서나 필요한 내용을 공부할 수 있어 대세 학습 아이템으로 주목받고 있지만, 학습자 혼자 공부하다 보니 집중력이 떨어지는 점이 한계로 지적되고 있다. 이에 교육 인강 기업들이 인터넷 강의의 단점을 극복하고, 학생 스스로 자기주도학습능력을 키워줄 수 있도록 집중 학습, 반복 학습을 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

온라인으로 원어민 인터넷 강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랭쎄 목승철 대표는 “인터넷 강의 학습자가 빠르게 실력 향상의 재미를 느낄 수 있도록 스피킹 훈련 시스템, 문제은행 시스템 등을 제공하며 차별화를 두고 있다”면서 “오프라인 강의보다 저렴한 비용, 온라인 생활에 최적화 된 학습 프로그램을 제공하며 경쟁력을 갖춰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초중고 온라인 학습, 자기주도학습 도와

금성출판사 푸르넷 공부방의 초등 온라인 학습 사이트 ‘푸르넷 아이스쿨’은 학생들의 자기주도학습 능력 향상을 위해 ‘나만의 시험지’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나만의 시험지’는 내게 맞는 시험지를 직접 만들어 풀어볼 수 있는 기능으로 시험을 보고 싶은 과목, 문항 수, 난이도, 객관식·주관식 유형, 출제 범위 등을 내게 맞게 직접 선택해 실력을 확인할 수 있다. 특히 최근 6개월 사이 풀어본 문제는 제외할 수 있도록 해 손쉽게 현재 실력을 점검할 수 있으며, 시험 난이도도 어려움, 보통, 쉬움 중 선택할 수 있다. 푸르넷 아이스쿨은 금성출판사의 53년 노하우가 집약된 초등 전과목 인터넷 강의를 제공하고 있으며, 원하는 사람은 푸르넷 공부방 지도교사에게 맞춤 지도를 받을 수 있다.

수학 전문 인터넷 강의 사이트 쎈닷컴은 프리미엄클래스 수강생들을 대상으로 자기주도학습에 유용한 서비스를 실시하고 있다. 프리미엄클래스는 학습자가 학년과 학습기간을 선택해 강의를 자유롭게 수강하는 상품으로 현재 학년 진도는 물론 이전 학년 또는 다음 학년 과정까지 효율적으로 학습할 수 있다. 효과적인 학습 관리를 위해 수강생들에게 쎈 수학 교재의 중, 상 난이도 문제를 매일 제공한다. 또한, 틀린 문제 풀이 강좌, 문항별 유사 문항, 오답노트 서비스를 통해 학생 스스로 취약점을 파악하고, 반복 학습을 하며 보완할 수 있는 시스템도 지원한다. 한편, 지난 여름방학부터 3개 학년까지 수강할 수 있도록 강의 선택 폭을 넓혀 수강생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성인 대상 인강, 간편하고 효과적으로 학습 가능

NE능률의 영어회화인강 토마토크는 인강과 함께 학습자들이 언제 어디서나 손쉽게 영어회화를 훈련할 수 있도록 인강코스에 AI스피커 클로바를 결합한 ‘토마토크 완전패키지 X 클로바’를 출시했다. 토마토크는 하루 15분씩 4주 학습 커리큘럼으로 영어회화 기본 강의 30강을 비롯해 기초 문법, 여행영어, 하브루타 등 추가 보조강의까지 제공돼 폭넓게 회화 공부를 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인공지능 스피커 클로바와 결합해 언제 어디서나 강의를 들을 수 있을 뿐 아니라, 강의에서 배웠던 표현을 스피커와의 대화를 통해 연습할 수 있어 자연스럽게 영어를 구사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할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토마토크 완전패키지 X 클로바 패키지는 1년 동안 무제한으로 토마토크 강의를 수강할 수 있는 프리패스와 생활 영어 전 강좌, 코스북 10권, 영자신문 2개월 구독권, 오픽, 토스 강좌가 포함됐다. 또한 네이버 뮤직 무제한 음악 스트리밍 3개월권도 추가로 제공한다.

교육 전문 기업 edm에듀케이션이 신규 론칭한 토익스피킹(TOEIC Speaking) 전문 인강 사이트 edm토익스피킹은 수강생에게 ‘스피킹 훈련소’를 제공한다. ‘스피킹 훈련소’는 edm토익스피킹 수강생이라면 누구나 음성분석 시스템으로 발음과 억양을 점검할 수 있으며, 핵심 발음과 문장이 머리가 아닌 입으로 기억될 때까지 반복 훈련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핵심표현 훈련은 물론 총 241개의 파트별 실전훈련 문제를 제공해 취약점을 보완하고 실전 시험을 완벽 대비할 수 있도록 했다. edm토익스피킹은 거꾸로 배우는 초단기 학습법인 ‘역습법’, 초보자도 쉽게 답변을 만들 수 있는 ‘+/- 만능패턴’ 등을 적용한 신개념 인강 시스템이다. 현재 신규 회원 대상 토익스피킹 가이드북과 전 강의 1일 프리패스권을 무료로 제공하는 이벤트도 진행하고 있다.

온라인 어학연수 랭쎄(LANGSSE)는 학습자가 확실하게 스피킹 연습을 할 수 있는 영어 트레이닝 프로그램 ‘랭쎄, 4주면된다’를 출시하며 차별화를 뒀다. 단순히 문법적인 내용만을 설명하는 인터넷 강의 형식에서 벗어나 엄선된 원어민 강사의 입 모양과 표정을 보고 영어 발음, 억양, 뉘앙스를 그대로 따라할 수 있는 ‘더블 스피치 트레이닝’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강의 중 영어를 접할 수 있는 시간을 최대화 했으며, 반복 학습이 가능해 자연스럽게 영어 문장을 체득할 수 있다. ‘랭쎄, 4주면된다’는 기초영어, 여행영어, 취업영어, 비즈니스영어로 출시됐으며 하루 20분씩 4주 동안 강의를 듣고 따라하면 자신에게 꼭 필요한 100개의 문장을 학습할 수 있다.

이큐스템은 학습자가 시간과 장소 제약 없이 자격증 취득에 도전할 수 있도록 10월부터 로봇지도사 전 과정을 온라인 수업으로 진행한다. 벡스(VEX)로봇을 활용해 로봇의 기본 개념부터 스템(STEM)이 접목된 고난이도 지식까지 단계적인 커리큘럼을 제공한다. 특히 온라인에서도 벡스로봇 조립 및 작동이 가능하도록 가상 로봇 프로그램을 적용한 것이 특징이다. 이 프로그램을 통해 로봇 교구 없이 컴퓨터 상에서 로봇을 조립하고, 명령어를 입력해 움직이게 하는 과정을 학습자 스스로 반복 연습할 수 있다. 또한, 화상 통화 서비스도 실시해 언제, 어디서나 담당 교사와 수업에 대한 상담도 가능하다. 한편, 이큐스템 지도사 과정은 미국 카네기멜론 로봇아카데미의 로봇 및 컴퓨터 사이언스 분야에서 아시아 최초로 최상위 자격을 취득한 강사가 직접 강의하고, 정기적인 현장 실습 및 해외 교류 기회, 취업 지원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내년 1월부터 코딩지도사, 융합교육지도사 과정도 개강된다.
  • 0%
  • 0%

<저작권자 © ‘재테크 경제주간지’ 머니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보도자료 및 기사 제보 (mrm97@mt.co.kr)>

목록

커버스토리

하이하이 매거진 소개 및 정기구독

청소년
진로 및 취업 전문 매거진
매거진소개(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