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상교육 "2017년 6월 모의고사 과학탐구영역, 전체적으로 작년 수능보다 쉬웠다"

강인귀 기자2017.06.02 08:34
기사공유
비상교육이 1일 실시된 6월 모의고사와 관련해 4교시 과학탐구영역에 대한 분석을 내놓았다. 이에 따르면 4교시 과학탐구영역은 2017학년도 수능보다 쉽게 출제됐다.

이번 시험에서는 개념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자료 해석 능력을 갖추고 있어야 해결할 수 있는 문항이 주로 출제되었는데, 2017 수능에서 다루었던 개념들 위주였으며, 일부에서 자주 다루어지지 않았던 개념을 이용하여 출제되었다.

또한 평가원에서 발표한 바와 같이, 전체 문항 중 70% 정도가 EBS 교재와 연계되어 출제되었다고 볼 수는 있으나, 문항 구성 요소 중 일부만 차용 또는 변형하거나 개념만 연계하여 출제한 문항들이 많아 실제 체감 정도는 이보다 낮았을 것으로 판단된다.

비상교육은 이런 내용을 종합하여 6월 모의평가 과학탐구 영역은 과목별로 다소 차이는 있으나, 전체적으로 2017 수능보다 쉽게 출제되었다고 분석했다.

한편 고난도 문항을 살펴보면 ▲[물리Ⅰ] 18번은 힘의 평형과 돌림힘의 평형에 대한 이해와 적용 능력에 대해 평가하는 문항이다. ▲[물리Ⅱ] 19번 : 탄성 충돌과 포물선 운동에 대한 이해와 적용 능력에 대해 평가하는 문항이다. ▲ [화학Ⅰ] 20번 : 금속의 산화 환원 반응에서 산화 경향성의 대소 관계를 파악하고 적용할 수 있어야 하는 문항이다. ▲ [화학Ⅱ] 19번 : 기체의 용해도에 대한 이해와 적용 능력에 대해 평가하는 문항이다. ▲ [생명 과학Ⅰ] 19번 : 자료를 분석하여 세 가지 유전자의 연관 형태를 파악한 후 자손 1대의 특정 표현형을 가진 개체끼리 교배하였을 때 자손 2대에서 2가지 형질에 대한 유전자형을 열성 동형 접합으로 가질 확률을 구할 수 있어야 하는 문항이다. ▲ [생명 과학Ⅱ] 16번 : DNA 복제에 대한 문항으로 자료를 분석하여 특정 부위의 염기를 유추하고 DNA 복제 방향을 파악할 수 있어야 하는 문항으로 최근에 자주 출제되는 유형이다. ▲ [지구 과학Ⅰ] 18번 : 천체 좌표계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보름달과 별 A의 지평 좌표를 해석해야 하는 문항이다. ▲ [지구 과학Ⅱ] 20번 : 지질도를 해석하는 문항으로, 지층 경계면의 모양을 해석하여 단층의 유무와 종류를 해석할 수 있어야 하고, 경사 방향으로부터 지층의 생성 순서를 해석할 수 있어야 하는 문항이다.
  • 0%
  • 0%

관련기사


<저작권자 © ‘재테크 경제주간지’ 머니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보도자료 및 기사 제보 (mrm97@mt.co.kr)>

목록

커버스토리

하이하이 매거진 소개 및 정기구독

청소년
진로 및 취업 전문 매거진
매거진소개(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