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 인성 모두 책임지는 동구마케팅고등학교

문혜원 기자2015.11.12 08:06
기사공유


동구마케팅고등학교는 최근 3년간 전체취업률 60%를 넘기며 서울시 특성화고등학교 상업계열 취업률 2위를 유지하고 있다. 취업률의 양적인 성장뿐 아니라 질적 향상을 위해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취업 프로그램은 물론, 교사의 취업마인드 제고를 위한 연수도 지속적으로 실시하고 있다.


올해 이 학교의 역점사업은 학생들의 취업 만족도와 정착률을 향상시키는 것이다. 이를 위해 우수기업체 발굴과 산학협약체결을 늘리고 지속적인 관계 유지를 위해 취업자가 현장실습에 나가기 전 사전교육과 추수지도를 강화하여 실시하고 있다. 또 지난해 실시 후 학생들의 만족도가 높았던 사제동행 기업체 방문을 매년 실시할 예정이며, 성북구청과 고용노동부와의 연계를 통해 방학 중 학생대상 직업지도 프로그램을 실시하여 취업역량을 강화하고 있다.


‘마케팅 특화‘ 동구마케팅고등학교


73년의 역사와 전통을 자랑하는 동구마케팅고는 우수한 학생이 진학하는 학교로 손꼽힌다. 동구마케팅고는 2011년 지금의 교명으로 바꾼 이래 서울시교육청과 교육부, 고용노동부 등으로부터 진로(취업)교육 우수학교로 선정돼 왔다. 지난해와 올해 서울시교육청의 ‘취업역량강화 육성사업’에 선정됐고 한 언론사로부터 ‘2015 대한민국 미래경영대상 우수교육기관 부문’을 수상하기도 했다.


동구마케팅고는 금융자산마케팅과, 문화콘텐츠마케팅과, 글로벌마케팅과 등 총 3개 학과로 나뉘어져 있다. 금융자산마케팅과는 금융 및 회계기법에 대한 이론과 실무를 배우고 신용관리, 투자 및 리스크 관리 등을 익혀 실무적 금융, 회계 인재 양성에 역점을 두고 있다. 학교에서 배운 지식을 토대로 증권투자상담사, 펀드투자상담사, 은행텔러, 파생상품투자상담사, 국제무역사 등의 다양한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으며 은행, 증권사, 보험사 등으로 취업이 가능하다.


문화콘텐츠마케팅과는 창의적으로 생각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고 도전정신을 기르며 변화를 두려워하지 않고 세상을 움직일 수 있는 문화콘텐츠 분야 전문 인력 양성을 목표로 한다. 브랜드관리사, 컴퓨터그래픽스 운용기능사, ITQ, GTQ, 무역관리사, 무역영어 등의 자격증을 취득하며 앞으로 전도가 유망한 해외 마케팅부서, 광고대행사, 기업홍보 및 디자인 관련업체, 멀티미디어콘텐츠제작 개발회사 등에 취업할 수 있다.


글로벌마케팅과는 전 세계 어느 나라를 대상으로도 업무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특화된 비즈니스영어, 무역통상 전문지식, 재무회계 및 OA활용능력을 겸비한 다재다능한 인재양성에 주안점을 두고 학생들을 교육하고 있다. 이를 통해 국제무역사, 무역관리사, 원산지관리사, 무역영어, 컴퓨터활용능력, ERP정보관리사, 컴퓨터활용능력, ERP정보관리사 등의 자격을 취득함으로써 대기업 해외 마케팅부서, 공공기관, 금융기관, 전문무역상사, 항공관련회사, 해운회사 등으로 진출할 수 있다.


취업률 상업계열 2위


최근 3년간 전체취업률 60%를 넘기며 서울시 특성화고등학교 상업계열 취업률 2위를 유지하고 있는 동구마케팅고는 학생들에게 취업의 양적 성장과 질적 향상을 위해 학내외 다양한 프로그램을 지원하고 있다. 동구마케팅고의 이 같은 노력은 지난해 삼성화재, 삼성서울병원, 삼성SDS 등의 대기업과 신한은행, IBK기업은행, 외환은행 등의 금융기관에 49명의 학생을 취업시키는 성과를 낳았다.


2012년 전체 취업률 67.1%, 2013년 64.5%, 2014년 69.7%의 취업률을 기록한 것은 물론 취업희망자 대비 100% 정규직 취업으로 취업의 질도 높은 편이다. 임금 수준도 매년 오르고 있는 추세다(2014년 기준 평균 2420만원).


이 같은 우수한 취업 성적은 학년별로 차등화된 진로지도 프로그램에서 비롯됐다. 1학년은 셀프리더십교육과 함께 3학년 선배와의 대담을 통해 취업의 감을 익히게 된다. 2학년부터는 취업캠프와 K-인성검사 등을 통해 보다 깊이 진로를 모색할 수 있고 3학년 때는 본격적으로 취업을 하게 된다.


특히 3학년 때는 입사를 위한 교육이 중점적으로 이뤄진다. 25시간에 걸친 ‘취업기능심화’ 과정에서 자기소개서, 이력서 작성, 입사 전 취업준비교육, 입사 후 기본 회사 적응교육 등을 받게 된다. 또 면접을 위한 이미지메이킹과 스피치교육 등을 이수하게 되며 면접예절과 답변 방법, 실전면접교육 등을 배우는 모의면접을 통해 실전 감각을 익히게 된다.


학생들의 취업의 질을 높이기 위한 교사들의 노력도 돋보인다. 산업체 인사담당 특강으로 기업체의 임직원을 초청해 해당기업체와 업무에 대한 지식을 얻고 재학생이 업무에 대해 자신의 적성과 흥미가 일치하는지 파악할 수 있다. 또 업무분야에 필요한 구체적인 기술이나 지식에 대해 미리 알고 준비할 수 있도록 한다. 이를 통해 교사들이 먼저 직업에 대한 이해를 갖추고 본교에 취업을 의뢰하는 기업체에 맞춰 교육이 이뤄지도록 한다.


학생과 교사 한명이 한 팀이 되어 기업체를 방문하는 현장체험형 프로그램도 진행 중이다. 참여 교사는 산업체 실무자가 요구하는 직업기초 능력에 대한 정보를 수집해 교육과정에 반영할 수 있는 기회가 되는 한편 학생은 취업 현장을 직접 견학하고 예비 직장인이 갖추어야 할 역량과 마음가짐을 지닐 수 있다.


차별화된 학내 프로그램과 함께 다양한 교외 프로그램 지원도 앞장서고 있다. 동구마케팅고는 올해부터 국민연금공단 서울북부지역본부와 내일교육연구소가 공동 운영하는 ‘내일학교’에 참가하고 있다.


‘내일학교’는 ‘내일(tomorrow)의 내 일(my job)을 준비한다’는 모토로 학생들은 △기회 찾기 △내 일 계획 수립 △내 일 만들기 실습 △사례 공유 등의 과정을 통해 진로 탐색을 체험했다.


또 체계화된 방과 후 프로그램 운영으로 ‘사교육이 필요 없는 학교’란 평가를 받는다. 학생 주도형 교육과정 편성을 위해 콘텐츠제작실, 영상프로젝트실, 글로벌마케팅실, 금융실, 증권경제연구반실, 취업정보연구반실 등의 실험·실습실을 갖추고 있다.


학생들의 창업마인드를 고취시키고 창업지식교육을 통한 창업인재를 육성하기 위해 ‘창업비즈쿨캠프’를 개최하기도 한다. 학생들은 2박3일간의 캠프 일정 동안 Team Building 프로그램, 창업 시뮬레이션 등의 강의를 들으며 창업에 대한 긍정적이고 도전적인 사고를 함양하고 자신의 미래 가치에 대한 새로운 인식을 가지는 기회를 만든다.


‘진로멘토링 페스티벌’은 매년 5월1일 근로자의 날에 150명 정도의 졸업생이 학교를 방문해 재학생에게 취업 노하우와 현장경험을 알려주는 행사다. 이 행사는 졸업생들의 경험을 통하여 ‘선취업·후진학’의 필요성과 중요성을 인식하는 기회를 제공하고 학생들은 취업한 선배들과 일대일로 대화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된다.


또 당일 해결되지 않는 부분은 선배들과 지속적으로 연락해 도움을 요청하는 등 진로 협력체제를 구축해 학생들에게 자신의 진로 탐색에 도움이 되도록 한다. 금융기관의 지점장이나 기업 인사담당업무를 맡고 있는 선배들이 면접관으로 참여해 실전에 가까운 모의면접의 기회를 갖기도 한다.



10년 인성교육 ‘로즈 운동’


동구마케팅고는 ‘몸을 닦음이 그 마음을 바르게 함에 있다’라는 의미의 교육이념인 정심(正心)을 바탕으로 생활예절, 직장예절, 국제매너 등 예절교육 및 인성교육을 하고 있다. 왕따, 학교폭력, 부적응이 없는 학교인 ‘3무(無) 운동’이 그 중 하나다.


인성교육을 위해선 10여 년 전부터 특별한 운동을 벌이고 있다. 바로 생활문화 혁신을 위한 ‘동구 로즈(ROSE) 운동’이다. ROSE는 ‘Reconstruction of Spirit and Emotion’의 약자로 ‘동구인’의 정신과 감성을 위한 ‘혁신 운동’을 일컫는다. ROSE 운동에는 세 가지 기본 정신이 있다.


첫째, ‘나부터 바로 세우기’이다. 스스로 자기 반성을 통해 잘못된 고정관념에서 벗어나 ‘내가 변화하면 동구가 변하고 학교와 사회가 변하면 나라, 더 나아가 세계의 변화까지도 이룰 수 있게 된다’는 신념을 갖게 한다는 정신이다. 둘째는 올바른 인성을 바탕으로 건전한 민주시민으로 양성한다는 ‘기본에 충실하기’이며, 셋째는 ‘더불어 생활하는 학교 만들기’이다.


ROSE운동 캠페인은 등굣길 및 교내에서 피켓과 율동을 이용해 실시하며 한 학기 캠페인에 6회 이상 참여한 학생에게는 ROSE운동에 대한 시상하고 ‘ROSE배지’를 수여한다.
동구마케팅고등학교에서는 학생과 시민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독도플래시몹’, 아프리카와 아시아의 소외 계층을 위해 안경을 보내주는 ‘안아주세요’ 캠페인, 캄보디아 우물파기 봉사활동 등 다양한 사회활동 참여를 통해 학생들에게 나눔과 봉사의 소중한 체험 기회를 제공하기도 한다.


동구마케팅고는 모든 학생이 소질과 적성을 마음껏 발휘하여 자신의 미래 목표를 실현할 수 있도록 다양한 교육 기회를 제공하는 명품 교육을 통해 우리나라 특성화 교육을 선도하고 있다.

  • 0%
  • 0%

<저작권자 © ‘재테크 경제주간지’ 머니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보도자료 및 기사 제보 (mrm97@mt.co.kr)>

목록

커버스토리

하이하이 매거진 소개 및 정기구독

청소년
진로 및 취업 전문 매거진
매거진소개(PDF)